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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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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3 편 마가단에서 칠십인을 세우다



글 쓴 이 : 중도자 위원회
활동시기 : 서기 29년, 11월 19일 - 12월 30일
장 소 : 마가단→ 펠라


예수와 열두 사도가 예루살렘에서 마가단으로 돌아왔다. 아브너와 50명쯤 되는 제자 무리가 베들레헴에서 도착했다. 전도단과 여인단, 그리고 다른 제자들이 150명쯤 모여 있었다. 예수는 이 집단에서 나중에 70명의 선생을 고르고 복음을 전도하라고 내보냈다. 이 교육은 11월 4일에 시작하여 19일까지 계속되었다.


예수는 이 일행에게 아침마다 말씀했다. 베드로는 대중 설교법을, 나다니엘은 가르치는 기술을, 토마스는 질문에 대한 대처 방법을, 마태는 집단의 재정 체계화 방법을 지도했다. 다른 사도들도 재능에 따라서 이 훈련에 참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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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칠십인을 세움


마가단 캠프에서 예수는 11월 19일에 70인을 전도사로 세웠고, 그 구성은 아브너가 우두머리이고, 요한의 옛 사도 10명, 초기의 전도사들 51명, 그 외 이름을 떨친 다른 제자 8명으로 이루어졌다.


다윗과 전도단의 대다수가 도착하였고, 4백 명이 넘는 신자들이 갈릴리 호숫가 모여 70인이 임명받는 것을 구경하였다.


70인의 머리 위에 손을 얹기 전에 예수는 말씀했다: “수확할 것은 정말 많으나 일꾼이 적으니 더 많은 일꾼들을 보내달라고 기도하라. 여러분을 늑대 사이의 양처럼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보낸다. 둘씩 가고, 돈주머니나 여분의 옷을 갖고 다니지 말며, 길에서 아무에게도 인사하지 말고 오직 할 일만 하라. 한 집에 묵으러 갈 때마다 ‘평화가 이 집에 있기를!’ 라고 먼저 말한 후, 평화를 사랑하는 자이면 머물고, 아니면 떠나라. 택한 집에서 차려진 대로 무엇이나 먹고 마실지니, 일꾼이 자기 먹을 것을 받아 마땅함이다. 너희는 적들과 다툴 때 비둘기 같이 순진하면서 한편 뱀 같이 지혜롭게 행동하라.


“너희가 어디로 가든지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고 전파하고, 아픈 사람은 누구든지 보살피라. 하늘나라의 좋은 것을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여러분의 말을 듣는 자는 내 말을 들으며, 바로 나를 보내신 이의 말을 듣는 것이다. 거부하는 자는 나를 거부하며, 곧 나를 보내신 이를 거부하는 것이다.”


70인이 둘레에 동그라미를 지어 무릎을 꿇자, 예수는 아브너에서 시작하여 각 사람 머리 위에 손을 얹었다.


이튿날 아침, 아브너는 갈릴리ㆍ사마리아ㆍ유대의 모든 도시로 35쌍을 보냈다. 이들은 나가서 전도하고 가르쳤고, 12월 30일에 펠라 근처 새 캠프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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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유한 젊은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


163:2.1 50명이 넘는 제자들이 예수가 임명한 안드레, 아브너, 전도단의 임시 우두머리 3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거절 당했다. 3명이 만장일치가 되지 않는 후보자는 예수에게 데려왔고, 열둘이 넘는 사람들이 복음전도자로 세움 받기를 원했지만 예수와 말씀을 나누고 나서는 더 이상 고집하지 않았다.


열심 있는 한 제자: “주여, 나는 새 사도가 되고 싶은데,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가 가까워 장사지내기 위해 잠시 집에 가도 되겠습니까 ?” 예수 : “여우도 굴이 있고 하늘의 새도 둥지가 있는데 인자는 머리를 둘 데가 없다. 제자로는 할 수 있으나 내 복음 전도자로서는 그럴 수 없다.” 이 사람은 크게 실망하여 떠나갔다.


다른 제자 : “나는 세움 받은 전도자가 되고 싶은데, 내 가족을 위로하러 잠시 집에 가고 싶습니다.” 예수 : “세움 받으려거든 기꺼이 모든 것을 버려야 한다. 손에 쟁기를 잡고 나서, 몸을 돌이키면 누구라도 하늘나라 전도자가 될 자격이 없다.”


안드레는 세움 받기를 희망하는 예루살렘 산헤드린의 회원인 젊은 경건한 신자 마타돌무스를 예수에게 데려왔다. 마타돌무스 : “주여, 어릴 때부터 모든 계명을 지켜 왔는데, 영생을 얻기 위하여 무엇을 더 해야 하는지요?.” 예수: “하늘나라 복음을 믿느냐?” 마타돌무스: “예 주여, 당신과 당신의 사도들이 내게 가르친 것을 모두 믿습니다.” 예수 : “그러면 정말로 내 제자요, 하늘나라의 자녀이다.”


마타돌무스 : “그러나 주여, 제자가 되는 것 보다 새 전도자가 되고 싶습니다.” 예수는 그 젊은이를 큰 사랑으로 내려다보고 무릎 꿇은 젊은이의 이마에 입 맞추며 말했다: “내 전도사가 되려면, 네가 가진 모든 것을 팔아 그 돈을 가난한 자와 여러 형제들에게 나누어 준 후 나를 따르라. 그리하면 하늘나라에서 보물을 받을 것이다.”


163:2.6 마타돌무스는 슬픈 얼굴로 떠나갔는데 재산이 많았기 때문이다. 주는 재산 사랑으로부터 그를 구원하기를 바랐다. 예수의 제자들은 속세의 물건을 버리지 않았지만, 사도들과 70인은 그렇게 했다.


마타돌무스가 재산을 내어놓았더라면, 아마도 70인의 회계가 되었을 것이다. 그는 나중에 예루살렘에서 교회가 세워진 뒤에, 주의 명령에 복종했다. 70인의 회원 자격을 누리기에는 때가 너무 늦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회계가 되었는데, 육체로 주의 아우인 야고보가 그 교회의 우두머리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영적 세계의 세력은 사람을 강요하지 않을 것이다. 사람이 스스로 선택하는 길을 가라고 버려둔다.


마타돌무스가 재산을 가지고는 복음을 위하여 모든 것을 버린 사람들의 동료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예수는 내다보았다. 몇 년이 지나서 그는 예수가 요구한 대로 실제로 하였다.


재산은 하늘나라로 들어가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지만, 재산 사랑은 상관이 있다.


163:2.11 예수는 ‘재산을 가지는 것이 그릇되다’고 가르치지 않았다. 오직 열두 사도와 70인에게 속세의 재산을 모두 공동 목적에 바치기를 요구했다. 예수가 여러 번 비난한 경제적 악습 중, 즉 힘 있고 지능적인 동료들이 약하고 배우지 못한 운이 나쁜 사람들을 부당하게 착취하는 것이었다. 이는 하늘나라 형제의 이상과 양립하지 않는다고 예수는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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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재산에 관한 토론


163:3.1 부유한 젊은이가 떠나는 동안에 예수는 사도들에게 말했다: “재산을 가진 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너희들은 보았다. 누구도 물질 숭배 와 영적 예배,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낙타가 바늘구멍을 지나가는 것이 스스로 만족한 부자들이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만큼 쉬울 것이다.”


베드로가 물었다: “그러면 주여,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재산을 가진 자는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합니까?” 예수 : “아니다, 재산을 의지하는 자가 영적 생명에 도저히 들어가지 못한다.


베드로 : “당신을 따르고자 하는 자들에게 속세의 물건을 다 버리라 요구할까요?” 예수 : “아니다. 오직 사도가 되고자 하는 자와 너희가 하듯이 한 가족으로서 나와 함께 살기를 바라는 자들뿐이다. 사람의 재산이 혼을 침범하지 않으면, 하늘나라에 들어가고자 하는 자의 영적 생활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베드로가 말했다, “주여, 우리는 당신을 따르려고 모든 것을 버렸는데, 우리는 무엇을 가지게 됩니까?” 예수 : “나와 하늘나라를 위해 자녀, 부모, 형제, 아내, 가정, 부요함을 떠난 사람은 이 세상에서 어떤 박해와 함께 더 많은 것을 받되 다가올 세상에서는 영원한 생명을 받게 된다. 그러나 먼저인 사람이 마지막이 되겠고,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될 것이다. 아버지는 우주 복지를 위해 그의 자비와 사랑의 법에 따라 그의 피조물을 다루고 있다.


“하늘나라는 자기 포도원에서 일할 일꾼을 사려고 아침 일찍 나간 집 주인과 같다. 일꾼들에게 하루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약속하고서 포도원으로 보냈다. 9시쯤에 다시 나가서 빈둥거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 ‘너희도 내 포도원에서 일하라. 마땅한 값을 받으리라’ 다시 12시쯤에도 3시쯤에도 똑같이 하였다. 또 5시쯤에 그리했다.


163:3.6 “저녁에 주인은 '일꾼들을 불러서 저희의 품삯을 주라.' 지시했고, 5시쯤에 고용된 자들이 한 데나리온씩 받았고, 다른 일꾼들도 그리 받았다. 그러자 아침에 고용된 사람들이 불평을 하였다.


“집주인이 말하길, ‘나는 너희에게 잘못한 것이 없나니, 너희 각자가 하루 한 데나리온에 일하기로 동의하지 않았는냐? 내 것을 내 뜻대로 하는 것이 법에 어긋나느냐? 내가 관용을 보인 것에 너희가 불평을 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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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칠십인과 작별하다


163:4.1 이날 아침 70인에게 작별의 말씀 중에 예수는 다음을 강조했다.


하늘나라 복음은 유대인 뿐만 아니라 온 세상에 선포되어야 한다.


병자들을 보살피면서, 기적을 기대하는 가르침을 삼가라.


권력과 물질적 영화가 있는 나라가 아닌 하나님의 아들들이 영적으로 형제인 것을 선포하라.


지나친 사교적 방문과 다른 사소한 일로 시간 낭비를 피하라.


본부로 선택할 첫 집이 마땅한 가정이면, 그 도시에서 머무르는 동안 내내 거기서 지내라.


예루살렘의 종교 지도자들과 드러내놓고 갈라질 때가 왔음을 신자들 모두에게 이르라.


사람의 온전한 의무는 이 한 계명에 요약되었음을 가르치라: 마음과 혼을 다하여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163:4.9예수가 말씀을 마치자, 시몬 베드로는 이들을 따로 데리고 가서 임명하는 훈시를 주면서, 다음의 미덕을 간직하라고 일렀다.


거룩하게 헌신할 것. 더 많은 일꾼이 파송되기를 기도할 것.


참된 용기. 두려운 사람들은 시작하기 전에 물러나라고 충고했다. 아무도 물러서지 않았다.


믿음과 신뢰. 경제적 지원이 없다. 먹을 것과 잠자리와 모든 다른 필요한 것을 아버지에게 의존해야 한다.


열심과 창의력. 열심이 있어야 하고, 공들인 동방의 인사를 하느라고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친절하게 인사하는 문제와 아무 상관이 없었다.


친절과 예의. 편안과 좋은 대접을 받으려고 소박한 집을 떠나지 말라고 엄하게 경고를 받았다.


병자를 보살피기. 질병을 덜거나 고치려고 능력이 닿는 데까지 애쓸 것.


163:4.16 이렇게 지시를 받고 나서, 70인은 갈릴리ㆍ사마리아ㆍ유대로 둘씩 떠나갔다.


유대인들은 70이라는 수를 특별하게 여겼지만, 70인은 단지 우연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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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캠프를 펠라로 옮기다


예수와 열두 사도는 페레아 지역의 마지막 본부를 펠라 가까이에 세우려고 준비했는데, 여기는 주가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았던 곳이다. 12월 6일(화)에 거의 3백 명 되는 일행이 펠라를 향하여 떠났다.


마가단 캠프가 해산된 뒤에, 다윗은 메신저 봉사를 축소하기 시작했다. 12월 8일에 다윗은 메신저들의 도움을 얻어서, 캠프 장비를 짐승들 위에 실었고, 아버지의 집에 저장했다. 다윗은 요단강에 있는 사도의 캠프에서 북쪽으로 올라가서 1천 5백 명의 순례자들을 접대할 준비를 마쳤다. 사도의 캠프는 거의 5백 명에게 잠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다.


70인이 돌아오기 전에, 거의 8백 명의 방문객이 주의 둘레에 모여들었고 이들은 다윗의 캠프에서 잠자리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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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칠십인이 돌아오다


163:6.1 12월 30일 금요일에, 70인의 전도자들은 둘씩, 수많은 신자를 동반하고 펠라 본부에 모두 모였다. 이 복음 선생들이 갈급한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그들이 전하는 말씀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하는 이야기를 듣는 것은 참으로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주는 하늘나라의 진보가 방해받지 않음을 알았고, 이 세상을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70인이 어떻게 그들에게 “악귀들조차 굴복하는가” 이야기했을 때, 예수는 말했다: “사탄이 하늘에서 번개처럼 떨어졌음을 생각하니, 이 작은 영들이 너희에게 굴복한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다. 내가 선언하노니, 아버지께로 돌아가자마자 길 잃은 귀신들이 불행한 필사자의 지성 속에 들어갈 수 없도록 우리의 영을 사람들의 지성 속에 보낼 것이다. 너희의 이름이 하늘의 책에 적힌 것을 기뻐하라.”


주는 기도했다 : "내 아버지여, 내게 행하라고 주신 일로 돌아간 뒤에도, 좋은 소식이 온 세상에 퍼질 것을 알고 나는 기뻐합니다. 육체를 입은 내 형제들에게 이 계시를 마쳤을 때, 나는 하늘 높이 있는 당신의 생명 존재들에게 계시를 계속 하겠습니다.”


이렇게 아버지께 말씀드리고 나서, 예수는 얼굴을 돌려 전도자들과 봉사자들에게 말했다: “지난 시대의 숱한 선지자와 많은 위대한 사람이 너희가 지금 보는 것을 보고 싶어 했으되, 저희에게 허락되지 않았다. 앞으로 생길 많은 세대에 빛의 자녀들이 이 소식을 들을 때, 이를 듣고 본 너희를 부러워 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모든 사도에게 말했다: “하늘나라의 복음을 믿기로 작정한 이 여러 공동체는 정말로 복이 있다. 그러나 코라진, 벳세다 줄리아스, 가버나움에서 빛을 물리치는 주민들은 아― 한탄이 있을진저. 이 막강한 일을 티레와 시돈에서 행했더라면, 이교도 도시의 사람들은 삼베와 재 속에서 뉘우친 지 오래되었을 것이다. 심판날에 두로와 시돈이 더 용납될 것이다.”


163:6.6 다음 날, 예수는 70인과 따로 이야기하였다: “갈릴리와 사마리아와 유대에 흩어진 많은 사람이 하늘나라 복음을 받아들인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였다. 이제, 너희의 기뻐하는 마음에 물을 끼얹지 않겠으나, 미묘한 자만, 영적 자만에 대하여 엄하게 경고한다. 너희가 루시퍼의 몰락을 이해할 수 있다면 온갖 형태의 영적 자만심을 피할 수 있으리라.


“나의 초청하는 부름은 언제나 이것이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자들은 다 내게로 오라. 너희의 혼이 영적 휴식을 찾을 것이다.”


예수의 약속을 시험해 보았을 때, 그들은 주의 말씀이 참말인 것을 깨달았다. 셀 수없이 많은 사람이 또한 바로 이 약속을 시험해 보았고 그 약속이 확실함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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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지막 전도를 위한 준비


페레아 전도를 위한 준비가 끝나고 있었다. 예수와 그 동료들은 마지막 전도 사명, 온 페레아 지방에서 석 달 여행을 막 시작하려 했다. 이 기간 내내, 예수와 열두 사도의 본부는 여기 펠라 캠프에서 유지되었다.


이제는 사람들을 가르치려고 예수가 외국으로 갈 필요가 없었다. 온 로마 세계와 근동으로부터 주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다. 이 석 달 동안 내내 펠라에서 주는 군중을 가르치고, 열 두 사도를 교육하면서 보냈다.


70인이 페레아 지방에서 수고하는 동안, 여인단도 둘씩 나가려고 준비했다. 열두 여인단은 최근 여인 50명을 훈련시켰다. 시몬 베드로의 아내, 퍼페투아가 여인단의 이 새 부서에 회원이 되어 아브너 밑에서 여인들의 확대된 일의 지도를 맡았다. 이 여인은 베드로가 로마에서 십자가에 못박힌 날, 경기장에서 사나운 짐승에게 먹혔다. 이 새 여인단에는 또한 빌립과 마태의 아내들과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가 회원이었다.


하늘나라의 일이 예수가 친히 지휘하는 밑에서 최종 단계에 들어가고 있었다. 이적을 찾던 군중과 반대로, 영적 깊이가 있는 단계였다. 그러나 물질적 생각을 가진 추종자, 영적 진리를 깨닫지 못한 추종자들이 아직도 많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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