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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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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차 개정 합본 - 용어 통합


제 141 편
대중 전도의 시작


. 중도자 위원회
. 활동시기 : 서기 27년 1월 19일~ 4월 6일
. 활동지역 : 갈릴리 ~ 예루살렘



141:0.1 서기 27년 1월 19일, 그 주 첫째 날에 예수와 열두 사도는 벳세다의 본부를 떠나려고 준비했다. 사도들은 4월에 유월절 참석을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는 것과 요단강 길로 여행할 것을 제외하고 주의 계획에 대하여 전혀 몰랐다.

떠나기 바로 전에 안드레는 예수가 배에 앉아 눈물을 흘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안드레가 너무 놀라 물었다. "이렇게 좋은 날에 왜 눈물을 흘리십니까?" 예수가 대답했다. “내가 슬퍼하는 것은 내 아버지 요셉의 집안에서 아무도 성공을 빌러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때 룻은 나사렛에 있는 오빠 요셉을 방문하고 있었다. 가족 중에 다른 사람들은 감정이 상한 결과로 자만심ㆍ실망ㆍ오해, 사소한 분개심에 빠져 그를 멀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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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갈릴리를 떠나다

141:1.1 예수의 명성은 온 갈릴리, 여러 곳에서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헤롯이 곧 주목할 것이므로, 남쪽 유대 땅으로 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했다. 1백 명이 넘는 신자들이 따라오고 싶어 했으나, 예수는 따라오지 말라고 부탁했다.

첫날에 타리케아까지 갔고, 이튿날 펠라 가까이 요단강의 한 지점, 요한이 1년 전쯤에 전도하고 예수가 세례를 받은 곳에서, 2주가 넘게 가르치고 전도하였다. 첫째 주말이 되어서 몇백 명이 모여들었다.


예수는 아무런 대중 설교를 하지 않았다. 안드레는 군중을 나누고 오전과 오후 집회에 설교할 사람들을 배치했다. 저녁 식사 뒤에 예수는 열두 사도와 함께 이야기하였다. 새로운 어떤 가르침을 주지 않았고, 앞서 가르친 것을 다시 검토하고 여러 질문에 답하였다.

페레아와 유대 지방에서 온 많은 사람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은 적이 있었고 예수의 가르침에 관하여 더 관심이 있었다. 이 때 요한의 제자들을 가르치는 데 많이 진전을 보았다. 요한이 예수에 대하여 선포한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예수가 그를 감옥에서 구해내려고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요한의 추종자들에게 언제나 걸림돌이었다.

예수가 대중 봉사하던 첫해 동안, 추종자의 4분의 3이 넘는 수가 이전에 요한을 따랐던 적이 있었다. 서기 27년 전부가 페레아와 유대에서 요한이 하던 일을 조용히 이어받는 데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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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하나님의 법과 아버지의 뜻

141:2.1 펠라를 떠나기 전날 밤에 예수는 새 나라에 관하여 얼마큼 더 가르쳤다. “너희는 하나님의 나라가 오리라는 가르침을 받았다. 이 가르침은 유대 민족의 메시아가 다윗의 보좌에 앉아서 온 세상의 법을 선포한다는 개념으로 성장시켰다. 그러나 하늘나라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이 다스림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이다. 나의 삶이 이 진리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낼 것이다. 아버지는 필사 인간의 혼 속에서 살라고 보내신 영으로 자녀들을 다스리신다다.”

“내가 하늘나라 복음을 선포하러 왔고, 너희가 하늘나라 아버지의 아들임을 믿음으로 발견할 때, 신성한 아버지의 특권을 가진 아들이 된다. 하나님의 뜻이 율법이 되면 노예 백성이지만,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새 복음을 믿을 때, 내 아버지의 뜻은 너희의 뜻이 되고 하나님의 자유로운 자녀, 하늘나라 아들의 높은 자리로 올라가게 된다.”

야고보 세베대를 제외하고, 아무도 이 엄청난 선언의 중요성을 완전히 알아듣지 못했다. 그러나 이 말씀은 봉사하는 후일에 떠올라서 그들의 직분을 기쁘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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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마투스에서 머무르다

141:3.1 사도들은 날마다 두 차례 군중에게 계속 설교했다. 예수는 안식일 오후에 설교했다. 안드레가 한 주에 6일 동안 매일 두 사도가 쉬어야 한다고 정했다. 안식일 예배에는 모두 근무했다.

베드로ㆍ야고보ㆍ요한이 대중 설교를, 빌립과 나다니엘, 토마스와 시몬은 개인사역을, 쌍둥이는 일반 치안 감독, 안드레ㆍ마태ㆍ유다는 일반 관리 위원회 임무와 종교적인 일도 상당히 하였다.

안드레는 요한의 제자들과 예수의 새 제자들 사이에 생기는 오해와 의견 차이를 조정하는 일에 분주했다. 안드레는 어느 정도 합의를 보도록 유도했고, 해결이 안될 때 예수에게 갔다. 예수는; “주인이 손님들의 집안 문제에 끼어드는 것이 지혜롭지 않다. 슬기로운 부모는 아이들의 사소한 싸움에서 결코 편을 들지 않는다.”

주는 온갖 일에 큰 지혜를 보이고 완전히 공평함을 보였다. 권위 있게 가르치는 자세, 맑은 논리, 추리하는 힘, 지혜로운 통찰력, 날카로운 지성, 비할 데 없이 차분한 태도, 더할 나위 없는 너그러운 태도에는 지적 매력, 그리고 영적으로 사람을 끄는 힘이 있었다. 그는 단순하고 남자답고 정직하며 두려움이 없었다. 주의 성품에 나타난 이 모든 신체적ㆍ지적 영향과 함께, 참을성 있고 싹싹하고 온유하고 부드럽고 겸허했다.

나사렛 예수는 정말로 강인하고 힘찬 성격자였다. 지적 세력이요 영적 요새였다. 힘세고 거친 갈릴리 어부들은 그를 주라고 불렀다.

141:3.6 그는 품위 있는 남성이었다. 선하지만 자연스러웠다. 예수는 연약하고 다정하고 부드럽고 상냥한 신비주의자의 자세를 가지지 않았다. 그의 가르침은 가슴이 떨리도록 힘에 넘쳤다. 그의 가르침은 가슴이 떨리도록 힘에 넘쳤다. 그는 좋은 의도를 가졌을 뿐 아니라 실제로 좋은 일을 하며 다녔다.

결코 “게으르고 꿈꾸는 너희는 다 내게로 오라” 말씀하지 않았다. 그러나 여러 번 말씀했다: “수고하는 너희는 다 내게로 오라. 그리하면 휴식―영적 힘―을 줄 것이다.” 주의 멍에는 정말로 가볍지만, 그렇다 해도 결코 그 멍에를 강제하지 않는다. 사람마다 자기의 자유 의지대로 이 멍에를 메어야 한다.

예수는 자만과 이기심을 희생함으로 승리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자비를 보임으로 온갖 불만ㆍ불평ㆍ노여움의 이기적 권력과 복수로부터 영적으로 벗어남을 보여주려 하였다. “악에 저항하지 말라” 했을 때 죄를 묵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에 사악하게 상처를 주는 것에 저항하지 말라”는 뜻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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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버지에 대한 가르침

141:4.1 아마투스에 머무르는 동안, 예수는 사도들에게 하나님은 아버지이고, 잘못하는 아이들에게 공정한 재판관으로서 불리하게 쓰일 죄와 잘못을 기록부에 적는 분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유대인은 하나님을 임금으로, 민족의 아버지라고까지 오랫동안 상상해 왔다. 하나님이 개인을 사랑하는 아버지라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었다.

“하늘나라를 다스리는 이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토마스의 물음에 예수는 대답하기를, “하나님은 너희의 아버지요, 스스로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진리를 믿고 인정하는 것이다. 내 삶과 가르침에서 이 두 개념을 분명히 해주려고 나는 너희 가운데 있다.”

예수는 동물을 잡아 바치는 종교적 관념을 해방시키려고 애썼다. 그러나 날마다 희생물을 바치는 종교에서 훈련 받은 이 사람들은 그의 말씀을 이해하는 것이 더디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모든 사도의 생각에 미치지 못할 때, 그는 교훈을 고쳐 말씀하고, 해명할 목적으로 또 다른 종류의 비유를 이용하곤 했다.

141:4.4 이때 예수는 “고통 받는 자를 위로하고 병자를 돌보는” 임무에 관하여 자세히 가르치기 시작했다. 예수는 세 가지 형태의 고통에 대하여 이야기했고, 더 나아가서 인간의 질병의 슬픔을 겪는 모든 사람을 어떻게 보살펴야 하는가 설명했다.

1. 육체의 병―몸의 병으로 보통 간주되는 질병.

2. 불안한 정신―후일에 감정 및 정신의 고생과 장애로 여긴 비육체적 질병.

3. 악한 귀신에 들리는 것.

주는 악한 귀신 들린 것과 미친 것의 차이를 사도들이 이해하도록 시도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알았다. 이 악한 영들에 대해서는, “내가 아버지께 올라가고 나서, 모든 육체에 내 영을 퍼붓고 난 뒤에, 저희는 사람들을 더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주마다, 달마다, 이 해 내내, 사도들은 아픈 사람들을 치료하는 일에 갈수록 더 주의를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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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적 통합

141:5.1 아마투스에서 중대한 한 회의는 ‘영적 통합에 대한 토론’ 이었다. 야고보 세베대가 물었다: “주여, 어떻게 우리가 같은 눈으로 보기를 배우면서 더 조화를 이루겠습니까?” “야고보, 너희 모두 같은 눈으로 보아야 한다고 언제 가르쳤느냐? 영적으로 같아지기 위하여 같은 눈으로 보거나 같은 느낌을 가질 필요가 없고, 또한 같은 생각을 가질 필요조차 없다. 영적으로 하나되는 것은 각자에게 하늘 아버지의 영 선물이 깃들고, 그에 점점 더 지배되는 것이다. 너희의 조화는 각자가 가진 영적 희망의 기원ㆍ본성ㆍ운명이 동일하다는 사실로부터 생겨나야 한다."

“너희의 성격은 신선하게 다채롭고 뚜렷이 다를지 모르지만, 한편 신을 예배하고 형제를 사랑하는 영적 본성과 영의 열매가 아주 통합되어, 누가 보아도 이렇게 영적으로 통합되고 혼이 하나가 된 것을 사람들이 인식할 것이다. 너희는 하나가 되어 하나님께 봉사하는 일을 해낼 수 있다.”

“영이 통합되는 것은 두 가지를 암시한다. (1) 일생 동안 봉사하려는 공통된 동기와 (2) 모두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찾으려는 목표, 이렇게 함으로 모두가 그와 같이 되었음을 우주에 증명할 것이다.”

예수는 열두 사도가 훈련 받는 동안 여러 번 이 주제를 되풀이하였다.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 신조를 작성하고 전통 세우는 것을 하지 말라고 사도들에게 여러 번 경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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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마투스에서 보낸 마지막 주

141:6.1 아마투스에서의 마지막 주말, 시몬은 예수에게 어느 테헤르마라는 사람을 데려왔다. 예수와 이야기한 뒤에, 이 페르시아인은 가르침을 듣고 설교를 들으려고 며칠 남아 있겠다는 뜻을 표시했다.

열심당원 시몬은 주에게 물었다: “어찌하여 나는 그를 설득할 수 없었습니까? 예수는 대답했다: “시몬, 구원을 찾는 자들의 마음 속에서 무엇을 없애려 하지 말고 이 혼들 속으로 무언가 집어 넣으려 하라.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아버지라는 소식을 전했을 때, 실제로 그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납득하였다. 시몬, 가서 하늘나라를 가르치고 전하라. 하늘나라 안에 한 사람을 확실히 들여보낸 후, 그 사람이 질문을 하면, 그때 그 관련된 가르침을 나누어줄 때이다.”

시몬은 예수가 가르친 대로 하였고 페르시아인 테헤르마는 하늘나라에 들어간 사람들의 무리 가운데 끼었다.

그날 밤, 예수는 하늘나라의 새 생활에 관하여 사도들에게 강론하였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려면 너희는 다시 태어나야 한다. 영의 높은 길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려고 애쓰기 전에, 먼저 여러분이 영에게서 태어났는지 확인하라. 사람들과 다투지 말고 외치기를,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요 우리는 그의 아들이라, 진심으로 믿으면 이 좋은 소식이 바로 영원한 구원의 소식이다.”

사도들은 아마투스에서 머무르는 동안 크게 발전했다. 그러나 요한의 제자들에 대하여 예수는 다만 “요한은 정말로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하늘나라로 들어갈 때 너희는 영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로 말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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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요단강 건너 베다니에서

141:7.1 2월 26일에 예수와 사도들과 큰 무리가 요단강으로 내려왔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기 전 4주 동안, 여기에 남아서 가르치고 전도하였다.

예수는 사흘 동안 쉬려고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예리고 남쪽으로 데리고 갔다. 세 사람에게 하늘나라에 대한 상급 진리를 가르쳤는데, 이 가르침을 다시 정리하고 분류하고자 한다:

사람들이 제자들의 생애를 봄으로 하늘나라를 의식하게 되고, 따라서 신자들에게 하늘나라의 길에 관하여 묻고 싶은 생각이 나도록 제자들이 세상에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려고 애썼다.

예수는 각 사람에게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며, 그 사람이 믿음의 아들이 되도록 사도들이 드러낼 수 있게 하려고 애썼다. 이 두 가지 필수 계시는 예수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는 정말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었다. 예수는 이 세상을 떠났을 때, 개인의 종교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아무런 책이나 율법이나 다른 형태의 인간 조직을 남겨놓지 않았다.

자녀들에게 주는 유일한 보상은, 이 세상에서는 영적 기쁨 즉 신과 교통하는 것이요, 다음 세상에서는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신성한 영 실체들이 있는 곳까지 가는 영원한 생명이었다.

141:7.6 예수는 두 가지 진리를 매우 강조하였다. 믿음만으로 구원을 얻는 것과 “너희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하는 혁신적 가르침이었다. 그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로 돌아간 뒤에 진리의 영을 보내리라 약속했다.

주는 땅에서 한 시대 전체를 위하여 진리의 본질을 이 사도들에게 가르치고 있었다.

하늘나라의 계획을 펼치면서 아버지를 반드시 인식하게 하려고 “지상의 위대한 사람들”을 일부러 언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시작했고, 이들은 이전 시대에 푸대접 받던 바로 그 계급이었다.

땅에 있는 몇 사람 뿐만 아니라 우주 전체에 표준을 세우려고 수여 사명을 띠고 왔다는 진실을 전하려 했지만 사도들은 그가 하신 말씀의 뜻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선생으로서, 물질적 지성에게 영적 진리를 제시하기 위해 왔다고 선언했다. 인간의 눈으로 볼 때, 베드로는 예수보다 훨씬 더 유능한 설교자였다. 예수는 사람의 혼에게 직접 말씀하였다.

141:7.11 이 기회에 예수는 베드로ㆍ야고보ㆍ요한에게 땅에서 그가 하는 일은 “하늘에 있는 동료”가 당부한 것에 제한을 받는다고 털어놓았다. 이것은 자신 수여에 앞서 파라다이스 형 임마누엘이 준 지침을 언급한다.

사도들은 예수의 꾸밈없는 친절을 비로소 깨닫고 있었다. 예수는 인간적 영향과 판단에 지배된 적이 없었다. 오해와 왜곡을 밝히거나 분노해 하지도 않았다. 아무에게도 조언을 구하거나, 기도의 부탁을 하지 않았다.

예수가 사물을 꿰뚫어보는 듯한 것에 야고보는 놀랐다. 주는 놀라거나, 흥분하거나 답답해하거나 당황하지 않았다. 그는 아무에게도 사과한 적이 없었고, 가끔 슬퍼했지만 낙심하지 않았다.

요한은 그가 하나님 이자 사람이라는 것을 뚜렷이 인식했다. 예수는 사람을 이해하고 사랑하였으며 사람들을 상대할 줄 알았다. 그의 사생활은 아주 인간다웠고, 아무 잘못이 없었다. 언제나 이기심이 없었다.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은 비록 예수가 이 기회에 하신 말씀을 그다지 많이 이해할 수 없었다. 그가 새 시대의 계획을 그들에게 미리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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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예리고에서 일하다

141:8.1 베다니에서 4주 동안 안드레는 사도들 두명씩 예리고로 올라가도록 배치하였다. 여기서 요한의 옛 신자들이 예수의 가르침을 환영했다. 사도들은 아픈 사람들을 보살피라는 예수의 지시를 구체적으로 수행하였다.

사도들은 예리고에서 전보다 조용하게 개인적인 사역을 했다. 전하는 말씀이 아픈 사람을 치유하는 힘이 있음을 발견했다. 예리고에서 예수의 지시가 처음으로 충분히 수행되었다.

예수와 회담하려고 메소포타미아로부터 한 대표단이 왔다. 예수는 그들과 함께 사흘을 보냈다. 그들은 하늘나라의 새 진리를 알고 기쁨으로 유프라테스 강을 따라 집으로 돌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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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예루살렘을 향하여 떠나다

141:9.1 3월의 마지막 날 월요일에, 예수와 사도들은 예루살렘을 향하여 출발했다. 베다니의 나사로와 그 누이들의 집에서 본부를 차리도록 준비되어 있었다.

요한의 제자들은 베다니에서 가르치고 세례를 주었고, 예수와 열두 사도는 나사로의 집에 도착했다. 닷새 동안 이곳에서 머물면서 쉬고 원기를 회복했다.

4월 6일 일요일 아침에, 예수와 사도들은 예루살렘으로 내려갔다. 예루살렘에서 예수와 사도들이 함께 있는 것은 처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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