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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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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차 개정 합본 - 용어 통합

     베다니에 있는 예수의 가족
1. 가룟 유다의 마지막
     - 은화 서른 닢
2. 주의 태도
 - 예수 앞에서 재판 받는 빌라도,
 “하나님인 사람을 보라!”

 

제 186 편
십자가에 못박히기 바로 전


. 글 쓴 이 : 중도자 위원회
. 활동시기 : 서기 30년 4월 7일(금)
. 장 소 : 예루살렘, 빌라도의 관정


186:0.1 예수와 고발자들이 헤롯을 보려고 떠날 때, 주는 요한에게 말했다: “요한, 너는 나를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 더이상 없다. 내 어머니께로 가서, 내가 죽기 전에 어머니가 나를 보도록 모셔 오거라.”

예수가 사형되기 전에 어머니를 보고 싶다고 요청하는 말을 가지고 요한이 도착하기 꼭 몇 분 전까지, 예수의 가족은 베다니에 도착하지 않았다. 가족들이 도착 후 어머니 마리아는 바로 요한을 따라서 맏아들을 보러 갔다. 그때즘에 예수는 자기를 십자가에 못박을 로마 군인들을 동반하고 이미 골고다에 도착해 있었다.

동생 룻은 어머니를 따라가려는 마음이 굳었기 때문에 오빠 유다가 룻과 함께 갔다. 주의 나머지 가족은 야고보의 지도하에서 베다니에 남아 있었고, 시간마다 다윗 세베대의 전령들이 소식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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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룟 유다의 마지막

186:1.1 아침 8시 반쯤에 빌라도 앞에서 예수의 청문회가 끝났고, 주는 로마 군인들의 보호에 맡겨졌다. 유대인 경비대의 지휘관은 부하들과 함께 성전 본부로 돌아갔다. 주사제와 산헤드린 의원들은 성전 회의 장소로 갔고, 가야바는 산헤드린에 경과를 보고하였다. 그동안에 유다는 보상을 요구하려고 그들 앞에 나타났다.

대사제의 하인이 그의 어깨를 툭툭 치며, 방 바깥으로 그를 불러냈을 때, 이기적인 이 배반자가 크게 놀란 것을 상상해 보라. 하인이 말했다. “유다, 예수를 배반한 것에 대하여 너에게 돈을 주라고 나는 지시를 받았다. 여기 보상이 있다.” 이렇게 말하며 가야바의 하인은 은화 서른 잎이 담은 자루를 주었다. (이것은 건강한 노예 값이었다.)

유다는 어이가 없어 말이 나오지 않았고, 방으로 도로 달려갔지만, 문지기가 막았다. 이 유대인 권력자들이 그로 하여금 친구인 주를 배반하게 만들고, 그리고 나서 상금으로 그에게 은화 서른 잎을 주다니, 믿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는 창피를 당했고 환멸을 느꼈으며, 완전히 마음이 짓밟혔다. 그는 정신없이 돈 자루를 호주머니에 집어넣고서 넋을 잃은 듯이, 십자가 처형을 구경하러 가고 있던 군중의 뒤를 따라서 도시를 헤매고 다녔다.

다시 성전으로 달려가서 강제로 들어가 아직 회의 중인 산헤드린 앞에 섰다. 유다는 더듬거리며 이런 말을 뱉었다: “내가 죄 없는 자의 피를 팔아넘겼으니, 죄를 지었다. 내가 이렇게 한 것을 후회하니, 여기 당신들의 돈이 있다. 나는 이 행위에 대한 죄책감에서 벗어나고 싶다.”

유대인 권력자들은 그에게 코웃음을 쳤다. 한 사람이 그에게 방에서 나가라고 손짓하며 말했다: “너의 주는 로마인들에게 이미 사형 당했고, 네 죄책감에 대해서는 우리와 무슨 상관이냐? 네가 알아서 처리하라. 그리고 꺼져라!”

186:1.6 산헤드린의 방을 떠나면서 유다는 은화 서른 닢을 꺼내서 성전 마루에 동댕이쳤다. 그 배반자는 거의 미쳐 버렸다. 유다는 죄의 참 성질을 깨닫는 체험을 하고 있었다. 악행의 온갖 매력과 황홀함과 취한 기분이 사라져 버렸다. 이 행악자는 환멸에 빠지고 자신의 혼을 판결하는 선고에 직면하고 있었다.

유다는 버림받은 채로 외로이 예루살렘의 거리를 지나서 걸었다. 힌놈의 골짜기에 가파른 바위로 기어 올라가서, 허리띠를 쥐고 한쪽 끝을 작은 나무에 매고 다른 끝을 목 둘레에 묶고, 절벽 너머로 몸을 내던졌다. 띠가 풀려 배반자의 몸은 바위 위로 떨어지면서 산산조각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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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主)의 태도

186:2.1 예수는 육체를 입고서 땅에서 할 일이 끝났음을 알았다. 어떤 종류의 죽음을 겪을 것인가 알았고, 재판의 세부에 관하여 거의 신경쓰지 않았다.

산헤드린의 법정에서 주는 거짓 맹세하는 증언에 대답하려 하지 않았다. 누가 질문하든 한 가지 대답, 곧 땅에서 그의 사명의 성질과 신성에 관한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어김없이 대답했다. 호기심 있고 사악한 헤롯 앞에서, 끝까지 입을 열려 하지 않았다.그는 신성한 본성의 말없는 위엄과 엄숙한 기품과 함께, 인간의 본성을 참을성 있게 복종시키는 것을 본보기로 보여주었다.

모든 다른 인간이 겪어야 하는 것과 똑같이 자연스러운 과정에 복종하는 것이 아버지의 뜻이라고 예수는 확신했다. 따라서 순전히 그의 인간적 능력, 웅변조차 이용하려고 하지 않았다. 비록 예수가 유란시아에서 살다가 죽었어도, 그의 인생 전부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그가 창조하고 유지하는 우주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가르침을 주기 위해 이끈 광경이었다.

근시안인 이 유대인들은 보기 사납게 주를 죽이라고 아우성을 쳤고, 그는 무서운 침묵 속에서, 땅에서 그의 아버지의 민족이 멸망하는 장면을 바라보며 서 있었다.

예수는 이유 없이 계속 쏟아지는 모욕을 받고서 침착을 유지하고 위엄을 주장할 수 있는 그런 종류의 성격을 얻었다. 그는 위협에 끄떡하지 않았다. 안나스의 하인에게 처음에 폭행을 당했을 때, 그에게 대적하여 정식으로 증언할 수 있는 사람들을 요청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안했을 뿐이다.

186:2.6 처음부터 끝까지 빌라도 앞에서 그가 재판받을 때, 구경하는 하늘의 무리들은 “예수 앞에서 심판받는 빌라도” 장면의 방송을 자제할 수 없었다.

예수는 대사제의 물음에 서슴지 않고 대답하고 그에게 신성 모독죄의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

의도는 좋았어도 빌라도가 건성으로 예수를 석방하려는 노력을 주는 거들떠보지 않았다. 정말로 빌라도를 불쌍히 여겼고, 전혀 깨닫지 못하는 그의 정신을 일깨워주려고 진지하게 애썼다. 그가 “유대인의 왕”인지를 물었을 때, 예수는 그 칭호를 받아들였는데, 이는 영적인 의미에서 그가 참다운 나라의 지도력을 그들에게 마지막으로 제공한 사람이 될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예수는 재판 중에 입을 거의 열지 않았지만, 그의 말씀은 사람이 어떤 종류의 성품을 완성할 수 있는지 모든 필사자에게 보여주기에 충분했고, 아버지의 뜻을 행하기를 택하고 온 우주에 하나님이 그 사람의 생애에서 어떤 방법으로 명백히 나타날 수 있는지 드러내기에 충분했다.

그가 무지한 필사자들을 사랑한 것은 거친 군인과 지각없는 하인들의 놀림ㆍ구타ㆍ주먹질을 당하고서 그가 보인 참을성에서 드러난다. 그들이 그의 눈을 가리고, 놀리면서 “너를 친 자가 누구인지 우리에게 예언하라” 외치며 얼굴을 쳤을 때, 그는 성을 내지도 않았다.

186:2.11 예수가 채찍질을 받은 뒤에, 빌라도가 “이 사람을 보라!” 외쳤을 때, “하나님인 사람을 보라!”하는 소리가 온 네바돈에 두루 메아리쳤다. 한 우주에 두루, 셀 수 없이 많은 사람이 그 이후로, 그 사람을 계속 보았고, 한편 하보나의 하나님, 온 우주의 최상의 통치자는 시-공간의 이 지역 우주에서 필사 인간의 이상을 성취한 것으로서 그 나사렛 사람을 받아들인다. 필사생애의 이 마지막 사건에서 그는 새롭게 감동적으로 사람을 하나님께 드러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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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믿음직한 다윗 세베대

186:3.1 빌라도 앞에서 청문회가 끝나고 예수가 로마 군인들에게 넘겨진 뒤에, 성전 경비원들의 한 무리가 주의 추종자들을 흩어지게 하거나 체포하려고 겟세마네로 갔지만, 이들은 이미 흩어졌다. 다윗 세베대는 예수의 적들이 다시 올 것이라 생각했다. 서둘러 대여섯 텐트를 이동했고, 다윗이 캠프를 떠나기가 무섭게 성전 경비원들이 도착했다. 아무도 발견하지 못하자 그들은 캠프를 불사르고, 성전으로 돌아갔다. 산헤드린은 예수의 추종자들이 폭동을 일으키거나 예수를 구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없으리라는 것에 만족했다.

예수가 로마 군인들에게 넘겨지자마자, 한 전령이 다윗에게 서둘러 갔고, 다시 전령들이 5분 안에 벳세다ㆍ펠라ㆍ필라델피아ㆍ시돈ㆍ세켐ㆍ헤브론ㆍ다마스커스ㆍ알렉산드리아로 달려가 유대인 권력자들의 의해 로마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으려 한다는 소식을 가져갔다.

다윗은 사도와 그리스인들, 그리고 나사로의 집에 모여 있던, 예수의 세상 식구들에게 거의 반시간마다 보고를 보냈다. 예수가 무덤에 묻혔다는 소식을 가지고 전령들이 떠났을 때, 다윗은 지역 연락원 집단을 니고데모의 집에서 조용히 쉬라고 지시했다. 거기서 안드레와 시몬 베드로와 함께 며칠 동안 숨어 있을 생각이었다.

다윗 세베대는 예수가 죽고 “사흘째에 다시 살아나리라”는 주의 주장을 그대로 믿었다. 예수가 다시 살아날 경우에 그 소식을 퍼뜨리려고 니고데모의 집에서 일요일 아침 일찍 전령들을 모으고 있었다. 예수의 추종자들 가운데 아무도 예수가 그렇게 빨리 무덤에서 돌아오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일요일 아침 일찍 사자단을 총동원하는 것에 대하여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예수를 따르던 이 사람들은, 예루살렘 둘레에 흩어져서 유월절 저녁을 먹고 이튿날에는 숨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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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십자가 처형을 위한 준비

186:4.1 빌라도는 유대인 권력자들의 아우성에 저항하기가 두려웠고, 결백한 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넘겨준 죄책감을 피하려고 군중 앞에서 손을 씻은 뒤에, 주를 로마 군인들에게 넘겨주라고 명령했고, 주를 즉시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고 말했다. 헤롯이 입혔던 겉옷을 벗긴 뒤에 주의 옷으로 갈아 입혔고, 군인들은 비웃고 조롱했지만, 더 이상 육체적 징벌을 가하지는 않았다. 예수는 이제 로마 군인들과 따로 있었다. 그의 친구들은 숨어 있었고, 적들은 제 갈 길을 갔으며, 요한 세베대 조차 이제 더 옆에 있지 않았다.

빌라도가 예수를 군인들에게 넘긴 것은 8시가 조금 지났고, 처형 장소로 떠난 것은 9시 조금 전이었다. 한 큰 우주의 집행 사무는 실지로 정지되었다. 가브리엘과 네바돈의 주요 집권자들은 유란시아에 모여 있든지, 사람의 아들에 대한 정보를 받으려고 천사장들의 공간 보고서에 몰두해 있었다.

군인들은 예수의 침착성과 비상한 품위에, 불평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것에 감명을 받았다.

처형 장소로 예수와 함께 떠나는 데 지체된 것은 그 지휘관이 선고받은 두 도둑을 함께 데리고 가려고 마지막 순간에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도둑들이 준비가 되자 안뜰로 끌려왔는데, 하나는 예수를 처음 보았지만, 다른 하나는 예수의 말씀을 성전에서, 또 펠라 캠프에서 자주 들은 적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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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예수의 죽음과 유월절의 관계

186:5.1 예수의 죽음과 유월절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성전에서 유월절 양들을 바칠 때쯤, 주가 목숨을 버린 것은 참말이다. 어떤 면에서도 땅에서 사람의 아들의 죽음이 유대인의 희생 제도와 무슨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그의 죽음은 순전히 사람이 처리한 일이었다.

십자가에서 예수가 죽도록 계획하고 사형을 집행한 것은 사람이요, 하나님이 아니었다. 파라다이스에 계신 아버지는 예수가 십자가에 죽는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예수가 필사의 몸을 벗어야 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많은 방법으로 육신화를 마칠 수 있었다.

세례 받을 때, 주는 일곱째이자 마지막으로 필요했던 체험, 땅에서 육체를 입고 맛보라고 요구된 체험 기법을 이미 마쳤다. 바로 이때, 땅에서 예수의 임무는 끝났다. 그 뒤에 산 여생은 모두 이 세상과 다른 세계들에서 필사 인간들의 복지와 향상을 위하여, 그의 편에서 순전히 몸소 베푸신 수고였다.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예수의 복음은 예수의 죽음과 상관이 없다. 정말로, 이 하늘나라 복음 전부가 주의 죽음으로 엄청나게 빛을 받았다는 것이 참말이며, 그리고 그의 생애로 인하여 더욱 빛을 받았다.

땅에서 사람의 아들이 말씀하고 행한 모든 것은,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요 서로 형제라는 신조를 크게 빛나게 했지만, 하나님이 사람들에게 주는 사랑과 신성한 아들들의 타고난 자비는 본래부터 있다. 자신을 수여하는 행위와 상관이 없으며, 그들은 이처럼 각자의 지역 우주에서 무제한 통치권을 마지막으로 얻기 위하여 치러야 할 값의 일부로서 자신이 창조한 지적 존재들의 성품과 모습을 입는다.

186:5.6 하늘에 계신 아버지는 미가엘이 이렇게 수여되었다고 해서 우리를 더 사랑하지는 않는다. 이것은 예수가 하나님을 사람에게 드러냈을 뿐 아니라, 온 우주에 있는 하늘의 지적 존재들에게, 사람을 새롭게 드러냈기 때문이다.

예수는 사람들의 죄를 갚는 희생물로서 죽은 것이 아니며, 인류의 타고난 죄를 대신 갚기 위해 죽은 것도 아니다. 인류는 하나님 앞에 그렇게 종족으로서 죄가 없다. 죄를 지었다는 느낌은 순전히 개인이 저지르는 죄, 아버지의 뜻과 그 아들들의 행정부에 대하여, 알면서 고의적으로 반항하는 것이다.

구원 계획이 우리가 보기에 수여 계획의 잠정적인 특징으로 보일지라도, 죄와 반란은 하나님의 파라다이스 아들들을 수여하는 근본 계획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하나님이 필사자에게 베푸는 구원은 예수가 잔인한 방법으로 죽지 않았더라도 똑같이 효과 있고 어김없이 확실했을 것이다. 너희 필사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개인적 체험에서 이 진리를 사실로 만드는데 요구되는 것은 너희가 영으로 태어났다는 믿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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