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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부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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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란시아서 4차 개정 합본 - 용어 통합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1. 나사로의 무덤에서
2. 나사로의 부활
3. 산헤드린 회의 - “한 사람이 죽는 것이 낫다...”

 

 

제 168 편
나사로의 부활



글 쓴 이 : 중도자 위원회
활동시기 : 서기 30년 3월초
장 소 : 필라델피아 → 베다니


168:0.1 예수가 베다니에 오는 동안 나사로는 죽은 지 4일이나 되었고, 일요일 오후 늦게 무덤에 안치되어 있었다. 무덤 입구에 있는 돌은 이날, 목요일 아침에 놓아두었다.

마르다와 마리아가 나사로의 병에 관하여 예수에게 소식을 보냈을 때, 예수가 전도하는 일을 제쳐놓고 그들에게 올 것이라 생각지 않았지만 예수가 그냥 고치라 말씀만 하면 나사로가 온전히 되리라고 생각했다. 주가 이렇게 늦게 온 것은 나사로가 아프다는 소식을 주가 듣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라 판단했다.

베다니에서 전령이 가져온 소식을 듣고서 그들은 어리둥절했다. 그 전령은 “…이 병은 정말로 죽음에 이르지 않았다.” 하고 예수가 말씀했다고 주장했다.

나사로와 두 자매는 베다니에서 유지였던 유대인의 자녀들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존경했다. 그들은 광범위한 포도원과 올리브 밭들을 물려받았고, 자기네 터에 사립 무덤을 가졌다는 사실이 그들이 부유했음을 증명한다.

마리아는 예수가 오리라는 희망을 버렸지만, 돌을 굴려서 무덤을 틀어막을 때까지, 마르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168:0.6 예수를 만나자 마르다는 그의 발 앞에 털썩 쓰러지며 외쳤다: “주여, 당신이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비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수: “마르다, 오직 믿음을 가지거라,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그러자 마르다는, “마지막 날에 그가 다시 살아날 것을 압니다. 그리고 이제도 당신이 무엇을 청하든지, 아버지(Father)가 당신에게 주실 것을 믿나이다.”

예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 것이다. 마르다, 이것을 믿느냐?” 마르다 : “당신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인 것을 믿은 지 오래입니다.”

예수는 마리아에 대해 물었고, 마르다는 집으로 들어가서 동생에게 속삭이며 말했다: “주가 이곳에 오셨고, 너를 찾고 있다.” 예수는 집에서 떨어진, 마르다가 처음 만났던 곳에 머물러 있었다. 마리아가 벌떡 일어나서 예수를 만나려고 나갔고, 친구들은 마리아가 울려고 무덤에 간다고 생각하며 따라갔다.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 가운데 다수가 예수를 지독히 미워하는 적이었다. 이것이 어째서 마르다가 그를 혼자서 만나려고 나왔는지, 또한 예수가 찾고 있다고 마리아에게 알려주려고 마르다가 몰래 갔는지 하는 까닭이었다.

예수를 보자 마리아는 그의 발 앞에 쓰러지며 외쳤다. “주님이 여기 계셨다면, 제 오빠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수의 혼은 동정심으로 움직였다.

168:0.11 애도하는 사람들은 조금 떨어진 곳으로 물러나고, 두 자매는 굳은 믿음과 신의 뜻에 온전히 맡기라는, 위로와 훈계의 말씀을 더 들었다.

한편 나사로와 그를 잃은 자매들을 사랑하는 마음도 있고, 거짓된 슬픔을 가진 사람들은 예수에게 적개심을 갖고 있어서, 이들로 인해 예수는 분개하며 화가 났다. 그러나 일부는 나사로 가족의 진정한 친구였기에 진실로 슬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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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사로의 무덤에서

168:1.1 예수는 : “어디에 그를 놓아두었느냐?” 물었고, 슬퍼하는 두 자매를 계속 말없이 따라가면서 그는 눈물을 흘렸다. 친근한 유대인들이 그의 눈물을 보자 말했다: “그가 얼마나 나사로를 사랑하였는가 보라. 소경의 눈을 뜨게 한 자가 이 사람을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나?”

왜 예수가 눈물을 흘렸는지는 설명하기 어렵다. 우리는 이 감정이 나타난 진정한 원인에 대하여 온전히 확실하지는 않다. 우리는 다음의 몇 가지 생각과 느낌 때문에 눈물을 흘렸다고 믿고 싶다:

1. 그는 오라비를 잃은 이 두 자매에게 진정하고 깊은 인간 애정을 느꼈다.

2. 애도하는 군중과 애도하는 척하는 사람들을 보고 분개를 느끼는 감정의 갈등이 어째서 그가 신음 소리를 냈는지 설명될 수 있다.

3. 두 자매는 정말로 그가 필요했지만, 나사로가 살아나면 모진 박해를 견디어야 할 것을 잘 알고 있었다.

168:1.6 이제 우리는 흥미 있고 교훈이 되는 한 사실을 이야기 할 수 있다: 예수는 나사로가 “죽음에 이르지 않는다”는 말을 보냈다. 주는 나사로가 죽은 뒤에 나사로의 생각조절자를 붙들어두도록 성격화된 예수의 조절자가 명령을 내렸고 이 명령은 나사로가 마지막 숨을 몰아쉬기 꼭 15분 전에 기록된 것을 우주의 기록이 드러낸다.

나사로가 죽기 전에, 그가 나사로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킬 것을 예수의 신성한 지성이 알았는지? 우리는 모른다.

예수의 적들 가운데 다수는 그의 애정 표시를 비웃고 싶어 했고 자기들끼리 수군거렸다: “그가 이 사람을 그리 소중히 여겼다면, 베다니로 오기 전에 어찌하여 그리 오래 머물렀는가? 많은 다른 방법으로 그들은 예수의 가르침과 행한 일을 빈정거리고 비웃었다.

그래서 이 목요일 오후 2시 반쯤에, 이처럼 미가엘이 큰 일을 연출하려고, 조그만 베다니 마을에 무대가 마련되었다. 이것은 육체를 입고 육신화한 동안에 신의 능력을 가장 크게 나타낸 것이었다.

가브리엘의 지휘 하에 광대한 하늘 존재들이 군주의 명령을 집행하려고 준비된 것을 나사로의 무덤 앞에 모인 작은 무리는 깨닫지 못했다.

168:1.11 예수가 “그 돌을 치우라”하고 명령을 내렸을 때, 하늘 무리들은 나사로를 부활시키려고 준비했다. 이것은 상물질 형태로 인간을 살리는 기법보다 훨씬 어렵고, 훨씬 더 많은 하늘 성격자와 시설이 필요하다.

마르다는 나사로의 모습이 예수와 사도와 친구들 앞에 나설 수 없는 모습일까 걱정이 되었다. 마르다가 말했다: “내 오라비는 죽은 지 나흘이 되었고, 몸이 썩기 시작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돌을 움직이기를 망설이자 예수는 말했다: “이 병이 죽음에 이르지 않는다고 처음부터 말하였다. 오직 믿기만 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사도들은 이웃들의 도움을 얻어, 돌을 무덤의 입구에서 치웠다.

유대인은 사흘째까지 사람의 혼이 무덤 근처에서 배회하며, 죽은 몸을 다시 살리려고 한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러나 그 혼이 넷째 날 동트기 전에, 영들의 거처로 가버린다고 굳게 믿고 있었다.

죽은 자의 영이 떠난다는 이 관념과 견해는, 이제 나사로의 무덤에 있던 모든 사람의 머리 속에, 후일의 모든 사람에게, “부활이요 생명”이라고 선언한 그의 개인적 사역을 통해 정말로 죽은 자를 일으킨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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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사로의 부활

168:2.1 45명쯤 되는 일행은 리넨 붕대에 쌓여 놓여 있는 나사로의 형태를 어렴풋이 볼 수 있었다. 광대한 무리의 하늘 존재들은, 사령관 가브리엘의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다.

예수는 말했다: “아버지여, 나의 간구를 듣고 허락하시니 감사합니다. 아버지가 언제나 내 말을 들으시는 줄 알지만, 아버지가 세상으로 나를 보내신 것을 여기 서 있는 사람들이 알도록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예수는 기도를 마치자 외쳤다: “나사로, 나오너라.”

광대한 하늘 무리는 하나같이 움직였다. 꼭 12초 안에, 핏기 없던 나사로의 모습이 비로소 움직였고, 돌 선반 모서리에 몸을 일으켜 앉았다. 그의 몸은 시신을 싸는 천으로 둘둘 말려 있었고, 얼굴은 수건으로 덮여 있었다. 나사로가 일어서자 예수는 말했다: “그를 풀어주어라.”

마르다와 마리아와 사도들을 제외하고 모두가 집으로 달아났다. 더러는 기다렸지만, 많은 사람은 황급히 자기 집으로 갔다.

나사로는 예수와 사도들에게 인사하고, 어째서 자신이 천에 감겨 있고, 동산에서 깨어났는지를 물었다. 마르다는 일요일에 죽었다가 목요일에 살아났다고 설명했다.

168:2.6 나사로가 무덤에서 나오자, 성격화된 예수의 조절자는 나사로의 옛 조절자에게 그의 지성과 혼속에서 다시 거주하라고 명했다.

나사로는 두 자매와 함께 주의 발 앞에 엎드려 감사드리고 하나님께 찬양을 드렸다. 예수는 말했다: “나사로, 너에게 일어난 것은 이 복음을 믿는 모든 사람이 또한 겪을 것이다, 다만 저희는 더 영화로운 형태로 부활할 것이다. 너는 내가 말하는, ‘내가 부활이요 생명이다’는 진리의 산 증인이 될 것이다.”

가브리엘은 모인 하늘 무리들을 해산했고, 유란시아에서 죽은 육체로 부활한 처음이자 마지막 사례를 기록했다.

나사로는 대단히 아팠던 것을 기억했지만, 무덤에서 지낸 의식이 없었던 4일에 대하여는 아무것도 이야기할 수 없었다. 죽음의 잠을 자는 자에게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엄청난 일의 결과로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었지만, 그를 거부하는 다른 사람들은 마음이 더 굳어졌을 뿐이다. 다음날 한낮이 되어서, 이 이야기는 온 예루살렘에 퍼졌다. 깜짝 놀라 뒤숭숭해진 바리새인들은 서둘러 산헤드린 회의를 소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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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헤드린 회의

168:3.1 나사로의 증언이 하늘나라 복음을 믿는 대중의 믿음을 강화했어도, 예루살렘에 있는 종교 지도자와 권력자들의 태도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예수를 죽이고 그의 일을 멈추게 하려는 그들의 결정을 재촉했을 뿐이다.

이튿날(금) 1시에, “나사렛 예수를 우리가 어찌할까?” 하는 문제를 심의하려고 산헤드린이 회의를 열었다. 예수를 즉시 사형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내놓았는데, 재판 없이 산헤드린이 사형을 결정하도록 정하는 것이었다.

이 존엄한 유대인 지도자 단체는 이번 처음으로 재판하기 전에 예수의 죽음을 선포하기를 원했다고 산헤드린은 기록했다. 그러나 이 결의안은 표결에 붙여지지 않았다. 산헤드린 회원 14명이 무더기로 사퇴했고, 예수에게 친근한 감정을 품었던 다른 다섯 명은 쫓겨났다. 이 19명이 빠진 뒤에, 산헤드린은 만장 일치로 예수를 재판하고 정죄할 위치에 있었다.

다음 주에 나사로와 두 자매는 산헤드린의 호출을 받았다. 산헤드린은 나사로가 부활한 것을 실질적으로 인정했어도, 그 기록은 예수가 행한 모든 이적을 악마 왕의 힘으로 돌리고 예수가 그와 결탁하고 있다고 선포하는 결의안을 포함했다.

예수를 즉시 멈추게 하지 않으면, 오래지 않아 서민들이 다 그를 믿을 것이며, 허다한 사람이 그를 메시아,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여기므로, 로마 당국과 심각한 분규가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했다.

168:3.6 바로 이 산헤드린 회의에서 대사제 가야바는 “공동체가 멸망하는 것보다 한 사람이 죽는 것이 낫다.” 고 유대인의 옛 격언을 처음으로 표현했고, 되풀이했다.

예수와 사도들은 베다니 가족에게 작별을 알리고 펠라 야영지로 길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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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도에 대한 응답

168:4.1 베다니에서 펠라로 가는 길에 사도들은 많이 물었고, 죽은 자를 살리는 세부는 제외하고, 예수는 사도들의 질문에 대답했다. 제외된 문제들은 사도들이 이해하는 한계를 벗어났다.

사도들은 많이 흥분했고, 모두가 필라델피아에서 베다니 전령에게 예수가 하신 말씀을 상기했다. 분명히 주는 “이 병은 정말로 죽음에 이르지 않는다.”고 장담했는데도, 나사로는 실제로 죽었다. 하루 종일 내내 기도의 응답에 관한 문제로 토론하였다.

여러 질문에 대하여 예수가 대답한 말씀을 다음과 같이 간추린다:

1. 기도는 무한자에게 다가가려는 노력으로 유한한 지성이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는 유한자의 지식ㆍ지혜ㆍ속성에 제한을 받는다. 마찬가지로 그 응답은 무한자의 선견ㆍ목표ㆍ이상ㆍ특권에 제약을 받는다.

2. 하나의 기도에 응답이 없는 듯이 보일 때, 그 지연은 가끔, 더 좋은 대답을 가리킨다. 나사로의 병이 정말로 죽음에 이르지 않는다고 예수가 말했을 때, 그는 이미 죽은 지 11시간이 되었다. 영적 세계의 우수한 관점이 더 나은 응답을 계획했을 때를 제외하고, 어떤 진지한 기도도 응답을 받는다.

3. 시간 세계에서 드리는 어떤 기도는 너무 광대해서 오직 영원 속에서 응답을 받을 수 있다. 믿음으로 드리는 기도는 아주 모든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오직 파라다이스에서 그 응답을 받을 수 있다.

4. 필사자의 기도에 대한 응답은 그 사람이 불멸의 상태에 도달했을 때에야 인식할 수도 있다.

5. 무지로 드리는 기도에 대한 응답은 적절치 않을지 모른다. 영 존재들은 그런 기도를 다르게 해석하고 응답을 주어도, 기도자는 응답을 깨닫지 못한다.

6. 참된 기도는 영적 존재들에게 드리는 것이요, 영적 대답이 있어야 한다. 영 존재들은 물질적 대답을 줄 수 없다.

7. 영적 기도를 드리고 믿음으로 이를 육성하지 않으면 응답을 바랄 수 없다.

8. 아이는 부모에게 간청을 드릴 권리가 있다. 부모는 그에 대한 응답을 수정하거나 미루는 것이 지혜로울 때 그렇게 할 책임이 있다.

9. 영적으로 갈망하는 것을 위하여 기도하라. 이 세계 아니면 다른 세계에서, 반드시 응답을 받는다.

10. 진정한 영적 기도는 분명히 응답을 받는다. 그러나 응답이 항상 시-공간 요인에 제약 받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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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사로는 어떻게 되었는가

168:5.1 유대인 권력자들은 나사로를 살려 둔 상태에서 예수가 죽음에서 그를 살려냈다는 사실을 증언하라고 버려둔다면, 예수를 사형에 처하는 것이 쓸모없으리라고 판단했다. 이미 나사로는 그들로부터 모진 박해를 받고 있었다.

두 자매를 베다니에 두고 나사로는 서둘러 필라델피아로 달아났다. 나사로는 아브너를 잘 알았고, 여기서 그는 사악한 산헤드린의 살인 음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느꼈다.

이후에 곧, 마르다와 마리아는 베다니에 있던 토지를 처분해 버리고 페레아에서 나사로와 합세했다. 나사로는 필라델피아 교회에서 회계가 되었다. 67세가 되었을 때, 베다니에서 젊었을 때 죽었던 병으로 결국 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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